무료 oracle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티어 vm 인스턴스 생성하기 – 2. 인스턴스 생성, 고정 IP 할당하기, ssh 키 생성하기

무료 oracle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티어에 고정 ip를 할당하고 ssh키를 생성합니다. 이전 글은 아래를 먼저 읽고 오시기 바랍니다.

무료 oracle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티어 vm 인스턴스 생성하기 – 1. 가상 클라우드 네트워크 생성 

무료 oracle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티어 vm 인스턴스 생성하기 – 2. 인스턴스 생성하고 고정 IP 할당하기, ssh 키 생성하기 (현재 포스팅)

무료 oracle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티어 vm 인스턴스 생성하기 – 3. SSH 접속

가상 클라우드 네트워크를 생성 완료한 상태에서 메뉴 – 네트워킹 – IP관리 – 예약된 IP 로 접속합니다.

구획명이 가상 클라우드 네트워크명과 일치하는지 확인 후, 예약된 공용 IP주소 를 클릭합니다.

위 사진 드래그된 영역에 IP 이름만 알아보기 쉽게 설정한 후 하단 파란색 버튼인 예약된 공용 IP 주소 를 클릭합니다.

창이 닫히고, 비어있던 창에 예약된 공용 IP가 생성되었습니다.

예약된 IP주소가 정상 출력되고, 상태가 사용가능이면 완료되었습니다.

다시 왼쪽 상단 메뉴를 클릭해 컴퓨트 – 인스턴스 로 진입합니다.

구획을 확인한 뒤 인스턴스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스턴스 이름을 입력합니다.

입력 후 두 칸 아래에 이미지 및 구성 탭이 있습니다. 오른쪽 편집을 눌러줍니다.

설치하려는 체제에 따라 이미지 변경을 클릭합니다.

OS 버전을 클릭하면 버전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하단의 이미지 선택을 눌러서 빠져나옵니다.

그리고 고사양의 프리티어 가상 머신이 오라클에 추가되었지만, 2021-07-07 기준으로 서울, 춘천 리전 모두 다  VM.Standard.A1.Flex 을 생성할 수 없습니다 (생성량 초과)

그렇기 때문에 아래에 있는 구성 변경도 클릭해줍니다.

항상 무료 적격 표시가 되어있는 VM.Standard.E2.1.Micro 에 체크해준 뒤 하단의 구성 선택을 눌러 빠져나옵니다.

네트워킹은 정확한 구획에 생성했다면 문제될 것이 없으며, 두 칸 아래 SSH 키 추가가 중요합니다.

저는 맥(mac) 사용자이기 때문에 터미널에서 ssh-keygen을 통해 사용할 키를 직접 만들어 보겠습니다.

ssh-keygen -t rsa -b 2048 -C (키 네임)

암호는 해당 키로 로그인시 사용할 암호를 넣어주세요. 기본적으로 넣는게 좋으나 잊어버리면 큰일납니다.

(키 네임) 이라고 쓰여져있는 부분은 키를 식별하는 부분인데 참고만 하시고, 필요치 않거나 잘 모를경우 생략해주어도 됩니다. 그럴 경우 ssh-keygen -t rsa -b 2048 까지만 입력합니다.

+ 중간에 N속성으로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경우가 있는데, 계속 인식이 이상하게 되어 저는 비밀번호는 이 다음에서 지정합니다.

출력 내용 :

Generating public/private rsa key pair.
Enter file in which to save the key (/Users/경로/.ssh/id_rsa): Code language: PHP (php)

여기서 이름과 경로를 다르게 지정해주고 싶으면, /Users/경로/.ssh/경로2/임의 키네임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그리고 지정할 비밀번호를 두 번 눌러주면 됩니다. 잊으면 큰일나니 꼭! 적어야 합니다.

지정한 경로에 가면 키 페어가 있습니다. 이곳에 드래그하여 .pub 확장자 키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바로 밑 부트볼륨은 아래와 동일하게 지정합니다.

좌측 하단 파란색 버튼 생성을 클릭합니다.

조금만 기다리면 주황색 프로비전 중 안내에서 초록색 실행 중으로 변경됩니다.

하단으로 스크롤하면 위 사진처럼 리소스 탭이 있습니다. 연결된 VNIC – 인스턴스 명을 클릭합니다. 화면이 바뀌면 또 다시 하단으로 스크롤 – 리소스 – IPv4 주소 를 클릭합니다.

우측 끝 표시한 부분을 클릭합니다. 세 번째 편집을 클릭합니다.

임시 공용 IP가 선택되어 있는데, 공용 IP 없음 클릭 후 업데이트 눌러주고 다시 편집으로 진입합니다.

해제를 하고 나면 예약된 공용 IP를 선택할 수 있도록 라운드박스가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값 선택에서 아까 할당한 예약 IP를 클릭 후 업데이트해줍니다. 공용 IP 주소 우측에 (예약됨)표시가 보이면 성공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ssh를 사용하여 해당 ip에 로그인해 보겠습니다.

무료 oracle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티어 vm 인스턴스 생성하기 – 1. 가상 클라우드 네트워크 생성 (이전 포스팅)

무료 oracle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티어 vm 인스턴스 생성하기 – 2. 인스턴스 생성하고 고정 IP 할당하기, ssh 키 생성하기 (현재 포스팅)

무료 oracle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티어 vm 인스턴스 생성하기 – 3. SSH 접속 (다음 포스팅)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