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git 설치부터 github 연결 한 번에 끝내는 방법 – 5분 안에 mac bash에서 git 초기 설정

맥 git 설치방법입니다.
맥 git 설치 경로, mac bash 기준으로 터미널에서 git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루는 포스팅입니다. zsh 셸을 사용하는 경우도, bash로 교체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mac에서 git을 초기 설정하는 경우 유용합니다.

맥북이나, 아이맥에서 git 설치를 한 번에 끝내려고 하는 분들은 포스팅을 끝까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간단한 맥에서 git 설치

사용하고 있는 mac의 version이 big sur이기 때문에 기본 셸 설정이 zsh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zsh 사용자들도 편의에 따라서 bash셸을 사용하고 싶다면 얼마든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맥 기본 로그인 셸 변경하기

mac에서 기본 로그인 셸 변경

mac에서 기본 로그인 셸을 변경하고 싶다면 환경설정 – 사용자 및 그룹 – 현재 사용자에 커서를 놓은 후 우클릭하면 됩니다.

맥 기본 로그인 셸 bash로 변경하기

간편하게 맥 기본 로그인 셸을 zsh에서 bash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맥 git 설치를 진행하겠습니다.

homebrew 설치

맥에 깃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먼저 home-brew 설치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홈브류가 설치되어있지 않을 경우 이 사이트에서 코드를 확인하거나, 터미널 실행 후 아래의 코드를 입력합니다.

/bin/bash -c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omebrew/install/HEAD/install.sh)"Code language: JavaScript (javascript)

홈브류(homebrew)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다면

brew --version

을 터미널에 실행했을 때 설치된 homebrew의 버전이 출력됩니다.

homebrew-버전-체크

(참고 : 터미널에서 이름 가리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포스팅 하단에 있는 관련 글을 참고하세요.)

맥 git 설치(맥 git bash 설치)

Brew install git

홈브류 설치 후 바로 위 코드를 입력합니다.

간단한 코드 입력으로 맥에 git 설치가 자동 진행됩니다. 설치 후 마찬가지로 git –version을 터미널에 입력하여 정상적으로 git이 설치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github 레파지토리(Repository) 연결

github의 레파지토리(Repository)와 연결해보겠습니다. 레파지토리 생성 자체는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갓 생성만 완료한 상태라고 가정하겠습니다.

https://github.com/

임의 폴더 생성

연관검색어를 확인해 보면 맥 git 설치 경로를 찾는 경우가 많은데, 터미널으로 git을 설치 완료했다면 폴더는 직접 지정해주면 되기 때문에 설치 경로를 찾으려고 전전긍긍할 필요가 없습니다.

gitTest폴더-생성

Documents (문서 폴더) 에 gitTest라는 폴더를 일단 먼저 임의로 생성합니다. 생성 후 gitTest 폴더 내에 test.txt 등의 파일을 임의로 만들어 넣어줍니다.

아래 코드를 입력하여 터미널에서 아래 폴더로 이동합니다.

$ cd Documents/gitTest

--------

$ cd Documents
$ cd gitTest

위 코드로 한번에 입력해도 되고, 아래 코드로 하위 폴더로 한 폴더씩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git 코드 입력

맥 git 설치를 새로 하거나, 처음인 경우를 가정했으니 당연히 깃 설정에서 github 계정을 입력해야 합니다. 초기 로그인 단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git config --global user.name " "
$ git config --global user.email " "Code language: PHP (php)

” “사이의 공백을 지우고 username, email을 각각 입력합니다.

레파지토리가 원래 있는 경우라서 로컬에 레파지토리의 파일을 가져와야 하는 경우도 여기까지는 과정이 동일합니다.

git 레파지토리를 처음 생성했을 경우

echo "# git-test">> README.md 
git init 
git add README.md 
git commit -m "first commit" 
git branch -M main 
git remote add origin https://github.com/사용자이름/레파지토리주소. git
 git push -u origin mainCode language: PHP (php)

처음에는 이렇게 순서대로 입력해주면 됩니다. 만약 readme파일을 만들지 않았다면 첫 번째 행은 삭제해도 무관합니다.

cd 명령을 통해 이미 git과 레파지토리를 연결할 폴더에 접근한 상태이기 때문에 경로를 따로 설정해주지 않아도 됩니다.

readme 관련 명령을 제외하면 가장 첫 명령이 이 폴더를 깃 저장소로 바로 선언한다는 내용입니다. git init 이라는 명령입니다.

github에서 레파지토리를 확인해보면 폴더를 만들 때 만들었던 예시 파일이 제대로 업로드 된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만약, 이 이후로 추가로 파일을 커밋하고 싶다면 아래 코드를 입력합니다.

git add .
git commit -m "first commit"Code language: JavaScript (javascript)

git add . 는 해당 폴더 내에 파일을 모두 추가해달라는 의미이며, 다음 수정부터는 수정된 파일이 있을 때만 올라갑니다.

마찬가지로 터미널을 종료하고 다시 접속했을 경우에는 위의 cd명령을 통해 지정한 폴더로 이동해주어야 합니다.

git add . 명령으로 파일이 바로 올라가지 않고, 아랫줄 git commit -m “first commit” 을 입력해주어야 커밋(github 레파지토리에 연동)됩니다.

first commit은 해당 커밋을 할 때 쓰는 간단한 메모의 역할을 하므로, 어떤 점이 바뀌었는지 간단히 작성해주면 추후 확인할 때 좋습니다.

레파지토리에 업로드한 내용이 있을 경우


작업환경이 바뀌어 새롭게 설정해야하는 경우

username, email을 입력하여 로그인하는 과정은 위와 동일하나,

아래 코드로 레파지토리에 있는 작업물을 로컬 폴더(만들어놓은 git 경로) 로 가져와야 합니다. git clone 명령으로 해당 작업 수행이 가능합니다.

git clone https://github.com/사용자명/레파지토리명.gitCode language: PHP (php)
git-clone

(다른 폴더에 작업한 것을 캡쳐해놓은 것이라 폴더명이 다르지만, 원래대로라면 gitTest에 복제한다는 문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완료하면 깃허브 레파지토리에 있던 작업물이 git 폴더 경로에 다운로드가 완료된 것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맥에서 git 설치하는 방법과 레파지토리-깃 폴더 연결, git clone, git update 방법을 포함한 전체적인 사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관련 글

참고 :

https://2vup.com/git-first-commit/

https://2vup.com/git-fatal-authentication-failed/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