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실행되는 MaBrokerEPS / MaSafeViewer 삭제

자동 실행되는 MaBrokerEPS / MaSafeViewer 삭제

mac을 재부팅했더니 모르는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었습니다.

확인해본 결과 이 프로그램은 시대를 역행한 것 같은 국세청 관련 사이트인 ICL 인증서 로그인을 위해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이였습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맥에서 id/비밀번호 로그인이 알 수 없는 이유로 완료되지 않고, 담당자에게 문의하라는 안내창만 주구장창 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강제로 아래 네 가지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밖에 없습니다.

3번째 프로그램인 Markany MDM Viewer을 설치하면 MarkAnyEPS폴더 내에 MaBrokerEPS, MaSafeViewer 가 모두 동시에 설치됩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삭제후 재설치를 진행해본 결과입니다.

하지만, 두번째 프로그램인 공동인증서보안 MagicLine4NP 설치를 하게되면..

macOS 버전 문제로 호환되지 않아 설치할 수 없다는 안내가 뜹니다. 고로 BigSur 환경에서는 ICL사이트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사이트 사용을 포기한 후, 다음날 Mac을 재부팅했더니 MaBrokerEPS 프로그램이 자동 실행되는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관련 사이트에 접속하지도 않았는데 왜 실행되는지 당황스럽습니다. 다른 보안 관련 프로그램보다 상당히 불쾌한 관계로 어떻게든 삭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MaBrokerEPS / MaSafeViewer 삭제

맥에서 cmd + space를 누른 뒤 검색창에 markanyeps를 검색합니다.

MaBrokerEPS 폴더 내에 있는 MarkAnyEPS를 지우고, MaSafeViewer는 따로 지워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cmd + space를 눌러 Spotlight 검색창을 띄우고 MarkAnyEPS 를 검색하여 해당 폴더에 접근합니다.

MaUnInstaller 파일을 실행하면 터미널 창이 뜨며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나머지 프로그램인 MaSafeViewer 도 삭제하면 되는데, 해당 파일은 드래그하여 삭제가 불가능하다는 타 블로거의 글을 발견했습니다.

출처 :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wave_me&logNo=221450148866

해당 블로거는 app cleaner를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클리너 사용 또한 간단한 제거 방법이지만 설치되어있지 않은 경우 자체 Mac 터미널을 이용하여 MaSafeViewer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터미널을 열고 아래 코드를 입력합니다.

#MaSafeViewer 삭제

sudo rm -r /Applications/MaSafeViewer.app

Password를 요구할 경우 Mac 부팅 시 로그인 비밀번호를 입력 후 enter를 눌러줍니다.

간단히 Applications(응용 프로그램) 목록에서 지워집니다.

MaBrokerEPS / MaSafeViewer 모두 제거되었습니다.

“자동 실행되는 MaBrokerEPS / MaSafeViewer 삭제”에 대한 2개의 생각

  1. 추천해주신 terminal에서도 지워지지 않았고, Appcleaner로도 지워지지 않아서 나름대로의 방법을 찾았습니다.
    보통 appcleaner에서 자물쇠 걸린 프로그램은 자체적인 uninstaller가 있는 애들인데, 저 같은 경우에 MaBrokerEPS이 그랬습니다.
    그래서, MaBrokerEPS의 폴더에 들어가면 uninstaller가 있어서 그것으로 지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