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 관련 주 중 페이퍼코리아 주가에 대해 분석하겠습니다.
분석 이전, 비교하기 좋은 타 종목이 있어 같이 설명할 예정입니다.
Contents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계속해서 늘어나는 추세를 보였던 가운데 결국 2020년 11월 24일부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2단계로 강화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한국 주식 시장에서는 포장 관련주를 선취매하려는 움직임이 크게 돋보였습니다.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한국패키지를 먼저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포장 관련 타 종목 현황 – 한국팩키지
월요일, 장 개장 후 선취매하려는 움직임에 따라 고점을 찍었으나 바로 하락세, 바닥 다지는 듯 한 차트를 보여주다 눌림목에 버티지 못하고 +21.9% 에서 종가는 +7%로 마감해 부족한 뒷심을 보여주었습니다.
포장 관련주 한국팩키지의 일봉차트를 살펴보겠습니다.
2020년 3월 23일에 바닥을 찍고 꾸준히 상승세를 그려가는 한국팩키지는 9월 2.5단계 시행 시 이미 기대감이 크게 오른 종목입니다.
포장관련주 중 골판지 관련주가 힘있게 달려주지 못하면서, 배달 관련주인 한국팩키지가 거리두기 2.5단계 시행 직전인 8월 중순 이후 – 9월 말까지 큰 폭으로 오를 수 있었던 것입니다.
9시 이후 매장 영업이 금지되니 배달로 몰릴 물량을 생각하고, 배달에 쓰이는 소재를 공급하는 한국팩키지의 주가가 급등한 것입니다.
오늘도 마찬가지로 사회적 거리두기 하루 전 해당 기대감에 거래량이 모였고, 52주 신고가를 경신 후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신고점에서 물려버린 매물이 많아 당분간은 매도세가 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량 백신 계약이나 암 치료제 등 대형 섹터가 시장의 수급을 가져가 더욱 악재를 만난 것으로 보여집니다.
물론 거리두기 단계가 점점 더 강화되면 한국팩키지에게 호재이고 주가에 반영될 확률은 있겠으나 단기간에 충분한 폭으로 상승한 종목이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상승세 확정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포장 관련주라는 섹터는 단기간으로만 판단하여도 좋은 재료이므로 투자 가치가 있는 다른 포장 관련주를 분석하겠습니다.
바로 페이퍼코리아입니다.
페이퍼코리아 기업 기본 정보
페이퍼코리아는 친환경 포장기업으로 지대용 크라프트지, 쇼핑백, 우븐라미네이션 크라프트지, 박스원지, 특수크라프트지, 신문용지 등을 생산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페이퍼코리아 이전부지인 전라북도 군산시에 ‘디 오션시티’ 를 건설 중에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최근 포스코건설, 페이퍼코리아, 대한전문건설협회 군산시협외와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페이퍼코리아 주가 전망
2019년 12월부터 페이퍼코리아 차트는 장중 급등세를 받아도 제대로 힘을 받지 못했습니다.
상승 이후 연일 윗꼬리를 길게 보여주며 하락하세를 유지하다 2020년 3월 주식 감자 소식이 알려지며 천 원대 지지에 실패하며 이름하여 동전주, 900원대에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첫 번째 등락
페이퍼코리아 주가의 최근 첫 번째 상승-하락입니다.
코로나19가 신천지 사태 이후 계속적으로 심해지고 있던 2020년 4월, 생필품 사재기로 텅 비어버린 외국 마트의 사진 등이 전해지며 시장에 ‘사재기 심리’ 가 적용되었습니다.
그 중 페이퍼코리아는 화장지/제지 관련주로 편입되어 빠른 상승을 보여주었으나 주가가 3거래일을 유지하지 못하고 폭락했습니다.
두 번째 등락
2020년 7월, 정부의 군산 새만금 신공항사업이 추진될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군산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페이퍼코리아의 주가가 급등하였습니다.
페이퍼코리아는 군산 디 오션시티 사업을 추진 중인데, 페이퍼코리아가 추진하는 복합단지와 가까운 곳에 ‘신공항 설립’ 고려라는 이슈는 순식간에 페이퍼코리아 주가를 상한가로 안착시키기에 충분했습니다.
때마침, 김해공항 확장 백지화라는 뉴스가 나오면서 더욱 더 새만금공항 건설 확정이 탄력을 받고 있는 상황이였습니다.
페이퍼코리아 주가는 이후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다, 2020년 11월 23일 포장 대장주 한국팩키지의 부진에도 상한가를 묶는 움직임을 보여주었습니다.
페이퍼코리아 주가의 전체적인 흐름을 보면 ‘드디어 시기가 맞은 대장주 탈환’ 이라는 분석도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페이퍼코리아 부도? 상장폐지?
페이퍼코리아 주가 분석을 위해 공시 정보를 확인하겠습니다.
즉, 페이퍼코리아 주식은 상장폐지 예정이 아닙니다.
상장폐지되는 대상 주식은 신주인수권 워런트 주식인 페이퍼코리아 3wr 상장폐지이기에 현재 페이퍼코리아 주가에는 아무 영향이 없습니다. 페이퍼코리아 3wr 주식만 영향을 받습니다.
최근 페이퍼코리아 흐름 살펴보겠습니다. 이전 2017년도부터 살펴보면 매출액이 대략 연간 1,000억씩 줄어들고 있지만 최근 실적으로 보았을 때는 회복 추세에 접어들었다고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즉 저점에서 잡을 수 있는 매력적인 구간이라는 것입니다.
급락 전 주가와 비슷한 구간,
새만금 공항과 이미 많이 올라버린 기존 포장주,
회복세인 매출
등의 관점에서 페이퍼코리아 주가를 전망해볼 수 있을것으로 보여집니다.
페이퍼코리아 3WR(신주인수권증권)
신주인수권행사기간 만료일은 오는 12월 21일, 매매거래정지예정일은 12월 18일, 상장폐지예정일은 12월 22일입니다.
단순히 신주인수권에 대한 거래만 중단하는 것으로 페이퍼코리아 주가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페이퍼코리아 주가 전망 결론
악재가 없다면 아직 유효한 재료로, 사회적 거리두기 재검토 영업일 -3일 이전까지는 보유해도 좋은 주식입니다. 하지만 코로나 격상에 따른 수혜주인 만큼 거리두기 단계 재조정으로 완화된다면 다시 제자리를 찾을 가능성이 많은 종목입니다.
하지만 당분간 ‘저평가된 포장주’ 컨셉으로 시초 갭상이 예상되기도 하는 종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