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Xcode 설치 – 오류 없이 버전별로 빠른 설치 방법 최신(2021)

mac Xcode 설치 방법

Xcode란?

Apple macOS (맥OS) 전용 IDE로, 애플의 전체 OS(macOS, iOS, watchOS, tvOS)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개발 툴입니다. 애플에 app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필수로 사용하여야 하는 통합 개발환경입니다. 고로 관련 개발을 위해서는 설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오류 없이 빠르게 mac Xcode 설치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Xcode 설치 오류 이유

mac에서 xcode를 설치하기 위해 검색을 했을 경우 가장 상단에 App Store 검색 결과가 노출되는데, 이를 통해 설치하거나 직접 App Store에 검색해서 받는 경우 mac Xcode 설치 멈춤 현상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mac Xcode 설치 검색결과

다운로드 속도가 느려 하루를 기다려도 제대로 설치가 되지 않는다는 글들을 흔히 접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포스팅에서 애플 개발자 사이트 링크를 통해 설치를 권유하고 있으나 2021년 기준으로 소개된 특정 링크들이 제대로 동작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 포스팅에서는 새로운 링크를 통해 Xcode App Store 설치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을 전 별로 안내하겠습니다.

mac Xcode 빠른 설치

대부분의 포스팅에서 http://developer.apple.com/download/more 링크로 접속하는 것을 소개하고 있는데, 앞서 소개한 것처럼 2021년 6월 기준 해당 링크는 제대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Xcode 13 beta 설치 오류 해결(빠른 설치)

https://developer.apple.com/download/

mac Xcode 설치를 빠르게 하기 위해 위의 애플 개발자 사이트 링크로 접속합니다. 보유하고 있는 apple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올바른 mac Xcode13 설치 링크

June 7, 2021 즉 2021년 6월 7일 업데이트된 13 베타버전의 mac Xcode 설치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해당 버전의 현재 시점 빌드 번호는 13A5154h이며 해당 mac Xcode의 용량은 11.9GB입니다. 이 링크를 사용하면 애플 앱 스토어에서 mac Xcode 설치하는 것 보다 훨씬 빠르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Xcode 12 포함 이전 버전 빠른 설치

Xcode 13 beta 버전이 아닌 Xcode 12 포함 이전 버전의 설치를 원한다면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https://developer.apple.com/download/all/?q=xcode

Xcode 12 포함 이전 버전 빠른 설치

Xcode 12의 경우 원래는 아래처럼 App Store에서 다운로드 할 것을 안내하고 있으나, 설치 시간이 지나치게 많이 소요되는 오류가 지속되고 있으니 위 링크를 이용하여 mac Xcode 설치를 진행하면 쾌적한 설치가 가능합니다.

Xcode 직접 다운로드

느린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더라도 약 30-1시간 내외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쾌적한 다운로드 환경이라면 약 20분 미만으로 Xcode 설치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Xcode 설치가 느려지는 이유

이대로 진행했다가는 앱 다운로드에만 반나절 이상이 걸리는 기적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직접 다운받은 Xcode 실행

설치 후 파일을 열어줍니다. 더블 클릭시 자동으로 확장이 진행됩니다. 확장자는 xip입니다.

참고로 Xcode 13버전의 경우 Big Sur 11.3 이상의 버전에만 동작합니다.

좌측 최상단 애플 로고 > ‘이 Mac에 대하여’ 로 접근하여 버전을 확인합니다. 버전이 11.3 이하인 경우는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고 아래 단계를 진행합니다.

xcode-agree

xip파일 압축 해제가 끝나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우측 agree를 클릭합니다.

xcode-setup

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Xcode-setup

Xcode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https://investechnews.com/mac-git-setting/
https://investechnews.com/100%eb%a7%8c%ec%9b%90-%ec%9d%b4%ed%95%98-%ea%b7%b8%eb%9e%98%ed%94%bd%ec%ba%90%eb%93%9c%ec%98%81%ec%83%81%ec%bd%94%eb%94%a9-%ea%b0%80%eb%8a%a5%ed%95%9c-%ea%b0%80%ec%84%b1%eb%b9%84-%eb%85%b8/

1 thought on “mac Xcode 설치 – 오류 없이 버전별로 빠른 설치 방법 최신(2021)”

댓글 남기기